전자제품 안전사용법

알기쉬운 제품상식

부록

8. 생활 속 TIP

생활속의 지혜

 

 

 ● 냉장고 악취 제거법

반찬 냄새가 배어있는 냉장고는 주부들의 고민거리.쓰지 않는 10원짜리 동전으로 탈취제를 만들어 보자.10원짜리들을 모아 냉장고에 넣어두면 악취가 말끔히 사라진다.먹고 남은 오래된 식빵을 넣어두어도 식빵이 악취를 빨아들여 냉장고 냄새를 없앨 수 있다.

 

 ● 가스레인지 주변 기름때 제거

주방 청소의 제일 큰 고민거리 중 하나가 가스레인지 주변의 기름때 제거.

손쉽게 기름때 제거 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레몬 껍질을 이용하는 것이다.평소 레몬을 먹고 난 후 껍질을 빈 병에 모아 냉장고에 넣어뒀다 쓰면 된다.기름때가 낀 부분에 더운 물을 조금 부은 다음 레몬 껍질로 문질러 주면 때가 제거되면서 깨끗해진다.또 레몬 향도 은은하게 배어나 상쾌함을 더할 수 있 다.요리하다 남은 오이와 무 조각으로 싱크대를 닦는 것도 기름때 제거에 도움이 되는방법.

 

 ● 부엌 환풍기 먼지 제거

부엌 환풍기는 기름과 연기가 빠져나가는 곳이기 때문에 끈적한 때가 잘 생긴다.매 번 닦아내기도 쉽지 않은 일.때를 방지하고 쉽게 제거하기 위해서 밀가루를 이용해 보자.환풍기를 떼어낸 다음 밀가루를 구석구석에 뿌려주면 기름기가 빠져 나가면서 밀가루 성분에 달라붙게 되므로 뜨거운 물로 쉽게 세척할수있다.

 

 ● 오디오의 먼지는 붓으로

오디오의 스위치주변과 같이 움푹 들어간 곳은 걸레로 닦아도 잘 닿지 않아서 먼지가 남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아이들 수채화용 붓 중 굵은 것을 이용해서 털어내면 효과적입니다.

 

 ● 에어컨이나 선풍기 먼지제거

에어컨이나 선풍기 등의 좁은 틈새가 있는 가전제품들은 청소하기가 쉽지 않다.틈새를 청소할 때는 칫솔로 쌓인 먼지를 긁어 낸 후,진공청소기 노즐 끝에 빨대를 2~3개 꽂은 후 테이프로 고 정시켜 빨아들이면 깨끗하게 된다.

 

 ● 전자레인지의 묵은 음식 냄새와 얼룩 제거

음식을 조리하다 보면 전자레인지 내부에는 온갖 음식의 냄새와 찌꺼기가 눌러 붙어 보기에나 위 생상으로나 좋지 않다.

이 때는 뜨거운 물을 담아 2~3분 정도 가열해 주게 되면 수 증기가 증발하면서 찌꺼기를 잘 떼어지도록 부드럽게 만들어 준다.그 다음 세제를 약간 풀어 둔 물에 행주를 담갔다가 닦아내도록 한다.잘 지워지지 않는 부분은 칫솔을 사용하면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 다.청소 후에는 반드시 잘 말린 후 다시 사용하도록 한다.

 

 ● 선풍기로도 에어컨의 효과를 누려보자

각 가정의 마당 베란다 복도 현관 등에 물을 뿌리고 선풍기를 켜면 시원함을 더 느낄 수 있다이때 물은 허드렛물을 쓰자2시간 이상 사용하면 발열되어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2시간 사용 후에는 20분 이상 정지시켜 과열된 모터를 식혀 준다선풍기의 강중약 풍속을 조절하는데 약 13W의 전력이 소모되므로 미풍으로 놓는 게 좋다.

 

 ● 과일을 깨끗이 씻으려면

과일을 씻을 때는 농약을 씻어내는 일이 제일 문제가 된다.

특히 포도나 딸기처럼 씻기 어려운 과일들은 농약 제거가 어려운데,이럴땐,식초를 조금 떨어뜨린 식초물에 담갔다가 씻으면 된 다.

 

 ● 난방비 점검 요령

알맞은 실내 온도를 유지한다.추운 겨울철이라도 실내 온도는 18 20 가 적당하다.춥다고 목 욕물을 너무 오랫동안 데우거나 많은 양의 물을 데우면 에너지가 낭비된다.뜨거운 물에 찬물을 섞는 것보다 물을 적당한 온도로데워서 사용하는 것이 더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다.덥다고 창문을열면 열이 손실된다.대신에 온도 조절기를 조절해 실내온도를 낮추고,외출할때는 온도 조절기를 낮은 온도로 맞춘다.사용하지 않는 방이나 공부방어린이방거실 등은 사용 용도에 따라 실내 온도를 맞추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 다.사용하지 않는 방은 밸브를 잠그 어 놓는 것도 난방비를 아끼는 방법중 하나이다.현관문과 창문,베란다 틈새로 스며드는 바람으로 난방비의 10 20%정도가 손실된다.현관문과 창문에는 스펀지 테이프를 붙여 틈을 막는다.베란다 샤시와 벽 사이의 실리콘이 떨어졌으면 튜 브형 실리콘으로 보수한다.튜브형 실리콘은 동네 철물점이나 설비가게에서 구입할 수 있다.커 튼이나 카페트를 활용하면 바람도 막을 수 있고 보온도 할 수 있다.커튼은 얇더라도 의외 로 효과가 크다.창에서부터 아래쪽으로 길게 늘어뜨려 창문 쪽으로 바짝 붙이는 것이 열의 흐름을 차 단하는데 도움이 된다.

 

 ● 가습기 관리법

가습기는 높은 온도와 습기로 세균이 번식하기 쉬우므로 특히 청결하게 유지되도록 주의해야 한 다.물은 매일 갈아주며,끓였다가 식힌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사용하다 남은 물은 오염된 것일 수 있어 그대로 사용하게 되면 공기 중에 균을 방출하기 쉬우므로 버리고 새 물을 사용하도 록 한다.

물을 갈아줄 때마다 세제를 사용하지 않고 깨끗이 갈아주도록 한다.가습기사용 시에는 하루에도 몇 번씩 환기를 해주는 것이 좋고 바로 뜨거운 습기가 닿지 않도 록 사람이 있는 자리에서 2~3미터 떨어뜨려 두는 것이 좋다.기관지가 약하거나 호흡기관이 예민 한 사람은 방 안에 바로 가습기를 틀지 않고다른 곳에 두어 간접적으로 가습 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좋다.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1599번지 전자회관 11층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대표전화 : 1600-9325
FAX : 02)6388-6059